입술 포진 헤르페스 바이러스와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입술에 많이 발생하여 입술 포진 혹은 구순포진이라고 불립니다.
보통 입술 한쪽에 물집이 생깁니다.
구순포진에 걸렸던 사람 중 20∼40%는 다시 재발을 경험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한번 감염되면 평생 몸속에 존재하게 됩니다.
평소에는 잠복기 상태로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가 되면 증상이 재발합니다.
물집 잡힌 상태일 때는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수도 있어서 신체접촉을 주의해야 합니다.
입술 포진 – 헤르페스 바이러스
헤르페스 1형 입술 주변에 나타나는 포진
헤르페스 2형 성기 주변에 물집 형태로 나타나는 성병의 일종
1형에 속하는 입술 헤르페스는 성병이 아닙니다.
입술 포진 원인
입술 포진은 손상된 피부에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감염되면서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원인이고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바이러스는 피부의 표피, 진피 부위에서 증식하게 됩니다.
주위의 신경 세포 속으로 들어와 잠복 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스트레스, 햇빛의 과다한 노출, 열, 수면 부족, 월경 시기의 호르몬 변화 등 몸이 피곤한 상태이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포진 형태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술 포진 증상
감염이 되어 증상이 발현하면 입술과 입술주위에 수포를 동반한 물집이 생기면서 통증이나 화끈거림, 가려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음식을 먹으거나 세안을 하면서 물집이 터져 딱지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전신으로 번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기존 피부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아토피 등 피부염)는 물집이 전신으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입술 포진 치료
구순포진은 대개 1∼2주정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흉터 없이 자연 치유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면 내 몸에서 완벽하게는치유되지 않습니다. 프로폴리스와 비타민B, 비타민C를 잘 섭취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빠르게 치료시작
보통 물집이 생기고 나서야 약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에 효과적인 타이밍이 있는데, 보통 물집이 생기기 6~24시간 전에 따끔거리거나 얼얼하거나 가려움 등의 증상이 느껴질겁니다.
그때 치료를 바로 시작하면 좋습니다.
다시 재발된 지 48시 간 내에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것이 치료에서 제일 중요합니다.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에 바이러스가 가장 활발합니다.
그래서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 염증 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고 빠른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물집이 생기기 전 입술 주위에 통증이나 발열감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약을 복용하거나 연고를 처방받으세요.
주의사항
스테로이드성분이 들어있는 연고를 쓰면 상태가 더 나빠집니다. 처방없이 함부로 약을 바르지마세요.
입술 포진이 증상발현한 동안에는 접촉을 통해 타인에게 전파될 수 있으므로 신체접촉을 삼가야 합니다.
물집이 난 동안은 화장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진을 자극하여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